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교통 호재 단지 어디?..수요자 눈길:도시정비뉴스
로고

교통 호재 단지 어디?..수요자 눈길

이해민 기자 | 기사입력 2024/02/08 [11:02]

교통 호재 단지 어디?..수요자 눈길

이해민 기자 | 입력 : 2024/02/08 [11:02]

도로, 철도 등 개통 등 교통 호재는 지역 전체는 물론 기존 단지와 신규 분양 단지 청약 성적을 결정짓는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한다. 

 

교통 인프라가 완성되면 도심 및 업무지구 이동이 편리해 출퇴근 시간이 절약될 뿐만 아니라 타 지역으로의 빠른 이동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교통 호재가 있는 지역 중 주목되는 곳은 인천 검단신도시다. 정부가 김포골드라인 혼잡도 완화를 위한 근본 대책으로 꼽혔던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 구간 노선을 발표한 데 이어,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하며 GTX 연장 및 신설 노선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검단신도시에 들어서는 GTX-D 노선은 인천공항~청라~가정과 김포~검단~계양으로 나뉜 갈래가 대장~서울 삼성 구간에서 만난다. GTX-D 노선이 개통되면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약 30분대에 출퇴근이 가능하다. 

 

GTX-D 노선의 개통 수혜가 기대되는 ‘검단신도시 푸르지오 더베뉴’는 전용면적 84㎡A의 매물이 1월 7억원(18층)에 거래됐다. 약 6개월 전인 지난해 5월 팔린 금액(5억5,000만원, 19층)보다 1억5,000만원이나 높은 가격에 거래됐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인천 검단이나 파주 운정 등에 위치한 신규 분양 단지들이 GTX 노선의 수혜를 맛보며, 집값 상승을 기록하고 있는 것은 교통 호재의 영향이 크다”면서 “교통 호재는 계획 발표, 착공, 개통 등의 순으로 집값 상승에 영향을 주는 만큼 내 집 마련과 시세 차익을 동시에 기대하는 수요자들이라면 수혜 단지를 적극 노려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상반기 분양 시장에도 교통 호재에 따라 수혜가 예상되는 분양 단지가 눈길을 끈다. 

▲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 Ⅰ·Ⅱ·Ⅲ 통합조감도  © 리얼투데이

롯데건설은 2월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GTX-D 노선과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의 호재를 입는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 Ⅰ·Ⅱ·Ⅲ’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인천 서구 원당동 검단신도시 3개 블록(RC1, C1, C9-1BL)에 전용면적 84·97·99·119㎡, 총 682실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에는 대형서점, 문화센터, 멀티플렉스, 키즈테마파크, 스포츠테마파크, 헬스케어, 컨벤션 등 총 7가지 라이프 솔루션이 도입되어 검단신도시 활성화 시설로 개발될 예정이다.

 

일신건영은 2월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에서 ‘휴먼빌 일산 클래스원’을 공급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4층, 4개 동, 전용면적 84㎡, 총 529세대다. 올해 개통을 앞둔 GTX-A노선을 이용하면 서울 강남까지 약 30분대로 이동할 수 있다.

 

대우건설은 GTX-C 노선 호재가 있는 경기 의정부시 일원에 짓는 ‘의정부 푸르지오 클라시엘’을 분양 중이다. 2028년 개통이 예정돼 있으며, 이를 이용 시 의정부역에서 삼성역까지 약 20분대에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DL건설도 GTX-C 노선의 수혜가 예상되는 ‘e편한세상 신곡 시그니처뷰’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35층, 6개동, 총 815세대로 조성되며, 전용면적 52~84㎡ 407세대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도시정비뉴스 이해민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